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0년 예산 지원이 끊겨 잠정 중단된 사업이 있었습니다. 바로 사용 후 핵연료 처리기술인데요. 이번에 검토 위의 권고를 수용하여 상용화되기 전까지 지원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후 핵연료 처리기술 연구개발 개재한다

사용 후 핵연료 처리기술이 뭘까?

핵연료를 알고계시나요? 핵연료란 원자력을 일으키기 위해 꼭 필요한 연료입니다. 원자력 발전 즉 원자로에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연료가 필요한데요.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핵연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의의 핵연료는 이러하지만 협의의 핵연료는 우라늄, 플루토늄, 토륨을 뜻하는 것입니다. 핵연료는 보통 원소가 무거운데, 이러한 원소가 핵분열 과정에서 연쇄 반응으로 에너지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원자력은 에너지의 일종입니다. 원자핵의 반응을 통해 에너지를 만드는 것인데, 원자핵 변화의 과정에 있어서 원자핵으로부터 방출되는 모든 종류의 에너지를 뜻합니다. 핵분열과 핵융합으로 나뉘는데, 현재 대부분의 원자력이라 하면 핵분열을 뜻하고, 핵융합은 아직 기술이 완벽하게 구현되지 않아 실험단계에 있어 차세대 발전방식으로 따로 구분되어집니다. 이러한 기술은 꽤 오래전부터 상용되었는데 제2차 세계 대전 때 처음으로 핵분열이 상용되었고 물론 당시에는 무기를 비롯한 군사적 목적이었지만 차츰 발전방식으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무기로도 사용될 만큼 막대한 힘을 가지고 있는 원자력, 대체 왜 사용하는 것일까요? 원자력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적은 연료로 매우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라늄 1kg이 핵분열로 내뿜는 에너지는 석유 200만 리터의 에너지와 맞먹는다고 하니 얼마다 효율이 좋은지 예감이 가시나요? 이뿐만이 아니라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이 적게 일어난다는 것이 있겠습니다. 물론 대형 사고로 이어질 경우 원전이 위치하던 그 인방은 초토화된다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와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가 그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남은 쓰레기를 잘 처리하여야 하는데, 오늘 말씀드릴 것이 바로 사용 후 핵연료 처리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 후 핵연료 처리기술 연구 재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월 27일 사용 후 핵연료 연구개발 적정성 검토위원회의 검토 결과와 권고안을 수용하여 사용 후 핵연료 처리기술에 대해 상용화 전 단계까지 연구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정확히 어떤 사용 후 핵연료 처리기술을 지원하는 것일까요? 기사에 따르면 파이로프로세싱과 소듐냉각고속로라고 합니다. 저도 처음 듣는데요. 어떤 기술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파이로프로세싱은 사용후핵연료에서 핵물질을 분리하는 기술입니다. 소듐냉각고속로는 냉각재로 일반 원전에 쓰이는 물 대신 소듐(나트륨)을 사용하여 핵물질을 연료로 태우는 기술을 뜻합니다. 이러한 두 기술 즉, 파이로프로세싱과 소듐냉각고속로를 핵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선택하여 1997년부터 한국 원자력연구원에서 연구개발을 추진해왔습니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이유로 작년까지만 지원이 이루어지고 올해부터는 연구가 중단되었는데요. 이러한 과정 끝에 다시 2022년부터 사용 후 핵연료 처리기술 연구가 재개되는 것입니다.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했다가 불과 1년 만에 다시 결정을 바꾼 데에는 '적정성 검토 위 검토 결과 및 권고안을 수용해 단기적으로 미국과 공동 사용 후 핵연료 실험을 추진하면서 파이로-SFR의 안전성과 핵 비확산성 관련 공백 기술 보완, 기술 고도화를 통한 원천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미국과의 공동연구 성과와 국내 사용 후 핵연료 관리 정책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실증, 상용화 연구 여부를 추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정부의 지원이 다시 이루어져 사용후핵연료 처리기술 연구가 재개된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원자력 발전에 있어서 사용 후 핵연료 처리기술은 환경오염을 막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꼭 사용 후 핵연료 처리기술 개발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기사 전문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사 내용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5&oid=028&aid=0002573234 

 

정부, 사용후핵연료 처리기술 연구개발 사업 개재 확정

정부가 지난해 말로 연구개발예산 지원을 종료해 잠정중단시켰던 사용후핵연료 처리기술 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지원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7일 사용후핵연료 연구개

news.naver.com

 

반응형
댓글